근로소득 소득 사업수익 소득 퇴직소득 소득 지급명세서 미제출 기한후 제출 방법

근로소득 소득 사업수익 소득 퇴직소득 소득 지급명세서 미제출 기한후 제출 방법

하하,, 연말정산 방안 정리도 아직 못 끝냈는데,,이후 작업인 근로소득, 퇴직소득, 사업이윤 수입 연말정산 지급명세서부터 정리해서 안내해 드리네요… 자 각설하고, 오늘은 더존 스마트 A로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근로, 퇴직, 사업) 신고 제출 방법을 정리 해볼게유~~! 기본적으로 연말정산 정기제출 지급명세서는 국세청으로 신고제출 하시면 됩니다.


7-상세내역- 엑셀서류 다운받아 작성하기
7-상세내역- 엑셀서류 다운받아 작성하기


7-상세내역- 엑셀서류 다운받아 작성하기

엑셀 파일을 다운받으면 이처럼 입력할 항목이 나옵니다. 업종코드, 인세를 부여한 작가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내외국인 여부, 지급액, 세율, 소득세, 지방소득세 항목 등이 있는데요. 업종코드는 저술가 940100을 입력하면 되고요. *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별도의 엑셀 문서에 있는 값을 복사해서 붙여넣으려면, 붙어넣기 할 때 “선택해서 붙여넣기” 해서 “값”만 붙여넣어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2. 주민등록번호는 – 없이 숫자만 넣습니다.

신설 업종코드를 분명하게 적용
신설 업종코드를 분명하게 적용

신설 업종코드를 분명하게 적용

전민중 고용보험 확대정책을 실효성 있게 지원하기 위해 고용보험 적용대상 노무제공자 유형과 세법에 따라 인적용역 개인사업자 유형이 일치되도록 ’21년 7월부터 업종코드를 분리 신설하였습니다. 원천징수의무자는 인적용역 사업자의 업종이 학습지방문 강사 등에 해당할 경우 분리 신설된 업종코드로 분류하여 소득파일을 제출해야 합니다. 시스템 시행 초기임을 감안하여, 분리 신설된 업종에 해당하는 인적용역 사업자에게 소득을 부여한 것으로 추정되는 약 3천 명의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사전도움자료 형식의 별도 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종전에는 학갈대밭 회원의 가정을 방문하여 학습지도를 하는 인적용역 사업자를 방문판매원(940908) 코드로 기재하였다면, 7월 소득지급분부터는 학습지방문강사(940920) 코드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소득공제명세서

“인적공제”, “기타공제 및 특별공제”에 입력할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면서 입력할 사항이 있다면 입력합니다. 대점은 국세청에서 취합하여 기본적으로 입력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딸은 제가 부양가족으로 신고하고 아내는 사업자로 별도 신고하여 인적공제 받을 사항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아본인이 근로소득액이 없기 때문 “연말정산 간소화 불러오기”를 할 것도 없습니다. 소득공제 합계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습니다.면 “보관 후 다음이동”을 클릭합니다.

소득유형 및 소득자 업종분류가 중요

실질적 제도적 사각지대 없는 전민중 고용보험 확대지원의 전제조건은 소득자료의 정확성 신뢰성 확보입니다. 이에 원천징수의무자는 일용근로소득과 원천징수 대상 인적용역 사업소득을 확실히 구분하여 소득유형에 맞는 소득파일을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당주방보조원, 건설업종사자 등 일용근로자로 고용하여 부여한 소득을 사업소득으로 기록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또한, 소득자의 소득유형이 사업소득이라면, 사업내용에 부합하는 자세한 업종코드로 분류하여야 합니다.

고용보험 적용대상 인적용역 사업자*임에도 별도의 업종으로 제출한다면,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보험 가입누락 확인을 하기 어려워 고용안전망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소크기 사업자도 미리 준비

소크기 사업자*는 제도적응순간을 감안해 종전 제출기한**까지 소득자료 제출 시 향후 1년간 가산세가 면제됩니다. *상시 고용인원 20인 이하인 사업자로서 반기별 원천징수세액 납부자 **일용지급명세서: 매 분기 다음 달 말일, 간이지급명세서: 매 반기 다음 달 말일

다만, ’22년 7월 소득지급분부터는 매달 제출하지 않는 경우 가산세 대상이므로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사항(납세자 및 사업장정보)

이전에 작성한 정책이 있다면 “신고서불러오기”를 클릭하시고, 다시 처음부터 작성하실 거라면 “새로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기본사항”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빈 곳은 추가로 입력합니다. 저는 기장의무는 안내받은대로 “간편장부대상자”로 입력하고, 신고유형은 바로 복식장부로 신고하는 경우는 “자기조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은 신고할 소득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상가임대소득은 사업소득으로 신고하고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한 소득은 2,000만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분리과세를 선택하였습니다.

아마도 분리과세로 신고해야 낮은 세율이 적용되어 세금이 적게 나옵니다. (분리과세는 세율이 14%가 적용되고, 종합과세는 과세표준에 따라 6 ~ 42%가 적용됩니다.

10. 소득자료 제출하기

제출자료 요약 화면이 나오고요. 제출내역이 맞으면 제출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간이지급명세서 제출이 끝나게 됩니다. 순서에 맞게 잘 작성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