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준비, 두배로 빌리는 날(문화가 있는날)

설날 준비, 두배로 빌리는 날(문화가 있는날)

특히 신권 교환 가능한 이동점포와 ATM, 인터넷 뱅킹, 폰뱅킹의 한도를 미리 확인하여야 합니다. 미리미리 바꿔두면 좋겠지만 고향 방문 중 급하게 신권 교환이 가능한 이동점포를 알아보겠습니다. 신권 교환이 가능한 이동 점포는 2개의 은행 농협과 광주은행이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하여 신권 교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농협은행 중부고속도로 하남 드림 휴게소 운영 기간 1월 28일 1월 29일, 운영시간 9시 16시 성남유통센터 운영 기간 1월 28일 1월 29일, 운영시간 9시16시 광주은행 호남고속도로 정읍휴게소 하행선 광주방향 운영 기간 1월 28일, 운영시간 9시 30분 15시 30분 ATM, 인터넷 뱅킹, 폰뱅킹의 한도 미리 확인하여야 합니다.

설날 연휴 1월 29일 2월 2일 중 거액 인출이나 이체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하여 이용한도를 확인하고, 필요시 영업점 방문을 하여 미리 한도를 증액하여야 합니다.


신정 구정
신정 구정


신정 구정

음력설의 날짜는 음력 1월 1일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구정, 정월 초하루, 한자어로는 신일, 원단, 세수, 연수, 단월, 원일 등이라고 불립니다. 음력설은 동아시아 문화권의 나라에서 지내는 명절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동남아의 나라에서도 음력설을 보내는 문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옆 나라인 일본은 음력을 사용했었음에도 1800년대 후반부터 양력 1월 1일만 지내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잠깐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일본의 신정 문화와 음력설을 뜻하는 구정을 일제의 잔재라는 인식이 아직 많이 남아 있는데요. 국립국어원에 의하면 일본어의 영향을 받았다는 근거가 없다고 했습니다.

다만 구정은 낡은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기에 신정, 구정보다는 양력설, 음력설로 표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설날 풍습
설날 풍습

설날 풍습

설날에는 , 세배, 덕담, 문안비, 복요리 걸기, 윷놀이, 널뛰기, 야광귀 쫓기, 청참, 설 그림 등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사례, 세배, 덕담, 윷놀이 등만 남아 있는데요. 세배는 가 끝난 후 아랫사람이 윗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인사를 드리는 것으로 세배를 받은 인원은 성인에게는 술과 밥을, 아이들에게는 과일과 돈으로 대접을 했습니다.

시대가 변하며 과일 대신 돈, 세뱃돈으로 바뀌어 아그들이 손꼽아 대기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세뱃돈은 중국의 영향으로 결혼을 하지 않은 자식들에게 돈을 많이 벌라는 관점에서 붉은 봉투에 돈을 넣어주는 풍습에서 왔을 것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그에 맞춰 설날 전으로 은행은 신권을 교환하거나 받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몰리기도 합니다.

설날과 추석을 비교할 수는 없지만 연휴 기간으로 보시면 설날은 주말과 연결될 가능성밖에 없지만 추석은 개천절, 한글날과 연결될 수 있기에 휴일기간이 더 길어지는 혜택이 있습니다. 2017년 최대 10일의 휴일이 생겨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일을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이 연휴는 2025년, 2028년에도 돌아오게 됩니다. 2025년 금개천절, 토, 일화추석 연휴, 수, 목한글날으로 5일에서 최대 10일까지도 휴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2028년은 토, 일, 월수추석연휴, 개천절, 목개천절 대체휴일 가능성?, 금, 토, 일, 월한글날요일로 역시 510일의 휴식기를 만들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2025년 설날은 화수목으로 최대 9일까지 휴무를 만들수 있습니다. 2022년 설날 연휴는 1월 31일2월 2일로 토, 일, 월, 화, 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