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금법 장애레벨 기준등급별 장애연금액부가급여 장애인복지 사회복지사

장애인연금법 장애레벨 기준등급별 장애연금액부가급여 장애인복지 사회복지사

오늘은 청각 장애의 한 종류인 난청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난청은 청각 장애의 일종으로 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난청은 각각의 상태에 따라 분류되지만 전목소리 난청과 감각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일 것
2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일 것

2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일 것

난청은 크게 감각신경성, 전음, 혼합 난청으로 구분되고, 잡음 난청은 고막 혹은 중이에 뚜렷한 병변이 없어야 하므로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이염, 약물중독, 열성질병, 메니에르증후군, 매독, 두부외상, 돌발성 난청, 유전성 난청, 가족성 난청, 노인성 난청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 난청은 업무상 재해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3.3 한 귀의 청력손실이 40 데시벨 이상일 것소목소리 난청이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한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때 청력 손실에 따른 장해 정도는 특별진찰 결피로누적 확인합니다. 모든 이비인후과에서 특별진찰이 가뛰어난 것은 아니고 상급종합병원 혹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인결정하는 병원에서 특별진찰을 받게 됩니다.

난청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난청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난청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첫 번째로는 선천성 난청이 있습니다. 출생 시 혹은 출생 직후 아이에게 심각한 기형이 있거나 감염되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신생아 1000명당 15명의 비율로 나타나며, 유전질환이거나 분만 전후 산모의 건강상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후천성 난청이 있습니다.

특히 소란스러운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거나 큰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때 생깁니다. 이어폰 볼륨을 너무 크게 설정하거나 콘서트장, 클럽처럼 시끄럽고 혼잡한 곳에서 오랜동안 머무르는 것이 주요적인 예입니다.

이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바이러스 감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보청기 보조금 대상자 증명 방법
보청기 보조금 대상자 증명 방법

보청기 보조금 대상자 증명 방법

장애레벨 판정기준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165호에 의하면 양측 80dB 미만의 농 수준이라면 보장구 급여비 지급대상자입니다. 단,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는 100 지원되며, 일반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90 지급됩니다. 참조하여 양쪽 귀의 청력 차이가 15dB 이상이면 편측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지원금은 5년마다. 1회씩 받을 수 있고 최대 131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어서 많은 난청인들이 애정을 갖고 있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고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난청에 걸리는 이유

난청에 걸리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소리를 듣는 것은 순차적인 과정이 있는데, 처음 소리가 귀를 통해 고막, 달팽이관을 거쳐 신경을 통해 뇌에 도달하게 되는 과정입니다. 그 과정 중 한 가지만 이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난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난청은 유전적 요인이나 평소 과도한 소리에 노출된 환경, 노화, 약물의 오남용이나 잦은 흡연, 음주등으로 인한 이유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과도한 소리에 노출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야 한다면 알맞은 휴식이나 과도한 소리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이어폰을 통해 과도한 볼륨으로 음악, 영화 관람 등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조기 치료나 예방을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야 하며, 약물 복용 시 주의하셔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력장애 레벨 받는 방법

이와 더불어 기준 중위수입 수입 180 이하인 만 18살 미만의 청각장애아동일 시 발달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계층 및 소득기준에 따라 한 달 14만 원에서 22만 원까지 서포트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많은 청각장연인 혜택이 존재하는데요. 확인할 수 있는 곳을 공유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복지서비스에 있는 서비스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난청의 검사와 장애 등급

청각장애와 난청은 완전 동일한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청각 장애의 종류가 될 수 있으며 청각장애에 대한 판정을 받기 위해선 청력 검사가 선행 되어야 합니다. 청력 검사 측정은 청력검사를 하는 병원이나 의료기관 혹은 이비인후과에서 실행하며 청력검사기를 이용합니다. 장애 진단의 경우 치료기간 및 경도에 따라 병원에서 장애진단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20dB 이하의 청력손실 정도를 갖고 있으며 청력손실 정도에 따라 장애등급이 정해질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일

난청은 크게 감각신경성, 전음, 혼합 난청으로 구분되고, 잡음 난청은 고막 혹은 중이에 뚜렷한 병변이 없어야 하므로 내이 병변에 의한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업무상 재해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난청의 종류는 어떤 것이

첫 번째로는 선천성 난청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보조금 대상자 증명

장애레벨 판정기준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8165호에 의하면 양측 80dB 미만의 농 수준이라면 보장구 급여비 지급대상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