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코로나 확진자 지대출금액 개편안 711 이후

  • 기준

코로나 확진자 지대출금액 개편안 711 이후

임대사업자 건강보험료 부과 개편안과 노란우산공제란? 임대사업자 건강보험료 개편안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임대프로그램 통하여 소득을 받는 사업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요새 원룸임대가 활발해지며 적은 자본만으로도 임대프로그램 할 수 있게 되어 소규모 임대사업자가 늘어나 이런 불안이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임대수입 수익 수입 수익 2000만 원 이하인 임대사업자들의 경우 자녀가 다니는 직장 보험에 피부양자로 등록하게 되면 건강보험료 대상에서 제외되어 온 바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건강보험료 대상 제외 규정을 바꾸어 임대소득이 2000만 원이 넘지 않는 임대사업자들에게도 마찬가지로 건강보험료를 부과해야 해야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입니다. 만약 이전 개편안대로라면 다가오는 2019년 이후에도 임대수입 수익 수입 수익 2000만 원 이하인 임대사업자는 건강보험료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직장 가입자 개편안
직장 가입자 개편안

직장 가입자 개편안

직장가입자 건보료는 98가 변동 없지만, 남은 2인 45만 명은 인상된다고 하는데요. 월급 외에 추가 소득이 3,400만 원을 넘겼을 때 추가 건보료를 부과했지만, 9월부터는 2,000만 원 이상을 넘길 경우 부과하는 것으로 기준을 변경하여 적용될 예정입니다.

여기서 월급 외에 추가 소득은 임대 소득, 배당, 이자, 경영관리 수입 수익 수입 수익 등이 포함된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만약 내가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직장가입자와는 다르게 부과점수당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산출할 때 고려되는 항목은 소득과 재산, 자동차이며, 이에 따라 점수로 계산되었고 총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를 산출하게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소득점수 재산점수 자동차점수 점수당 돈 위 계산식을 좀 더 정확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가입자 변경 내용
직장가입자 변경 내용

직장가입자 변경 내용

급여 외 소득에 관하여 보험료 부과 현재 직장가입자의 경우 직장에서 받은 매년 소득이 3,4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보험료를 부과하였고 이외에 소득에 대해서는 보험료 산정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급여 외에 임대소득, 이자 및 배당 등 금융소득, 사업이윤 수입 수익 등이 매년 2,0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관하여 6.99 내년 7.09의 보험료가 추가됩니다. 만약, 월 급여 외에 연 2,100만원의 임대 소득이 발생한 경우 2,000만원을 공한계 100만원에 관하여 6.99 만큼의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월 5,820원 현재 월급 외 소득이 연 2,000만원을 초과하는 직장가입자는 45만명으로, 직장가입자 전체의 2 정도이며, 이들에게는 월 평균 보험료가 33.8만원에서 38.9만원으로 평균 5.1만원 인상될 예정입니다.

2022년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

먼저 직장 가입자는 수입 수익 수입 수익 곱하기 6.86를 곱한 다음에 자신이 50 부담하고 직장에서 50를 부담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직장 외 소득임대, 이자, 배당, 사업이윤 수입 수익 등이 연 3,400만 원 초과 시에 그 초과분에 관하여 건강보험료를 추가로 부과를 했었는데 이것이 연 2천만 원 초과 시로 하향 조정됩니다. 2의 해당하는 직장가입자의 보험료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지역 가입자는 소득, 재산, 차량의 항목을 평가하여 점수화하여 건강보험료를 부과하려면 먼저 재산에 있어 지금까지의 등급별 점수제에서 지역가입자와 동일하게 6.86% 수입 수익 수입 수익 정률제를 실행하는 것으로 변경되어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인하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재산에 있어서도 500만 원 1200만 원을 차등 공제하는 것에서 5천만 원으로 확대되어 일괄 공제를 하도록 하여 이 역시 보험료가 낮아지는데 일조하게 되었습니다.

피부양자 가입 요건 변경

피부양자 동조 수입 수익 수입 수익 기준이 연 수입 수익 수입 수익 3,400만원 이하에서 연 2,000만원 이하로 강화됩니다. 이로 인해 연 소득이 2,000만원이 넘는 피부양자는 지역가입자로 전환됩니다. 현재 연 소득이 2,000만원이 넘는 피부양자는 모두 피부양자의 1.5인 27.3만명이며,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고 발생하는 보험료 인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026년 8월까지 연차별로 보험료율을 경감합니다. 경감률은 1년차 80 rarr 2년차 60 rarr 3년차 40 rarr 4년차 20이며, 이를 통하여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 기존 피부양자의 월평균 보험료는 1년차 3만원에서 5년차 14.9만원까지 차근차근히 조정될 예정입니다.

종종 묻는 질문

직장 가입자 개편안

직장가입자 건보료는 98가 변동 없지만, 남은 2인 45만 명은 인상된다고 하는데요. 호기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만약 내가 근로자, 공무원, 교직원, 사업주, 피부양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지역가입자에 해당합니다. 호기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가입자 변경 내용

급여 외 소득에 관하여 보험료 부과 현재 직장가입자의 경우 직장에서 받은 매년 소득이 3,4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보험료를 부과하였고 이외에 소득에 대해서는 보험료 산정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