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④ 간소화 일괄제공 서비스

2022 귀속 근로소득 연말정산 ④ 간소화 일괄제공 서비스

직장인의 13월의 월급이라 불릴 수도 13월의 세금이 될 수도 있는 연말정산을 잘 준상대적으로 월급으로 받을 수 있게 준비해 봅시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2023년 1월 15일 개통되었는데, 근로자들은 이날부터 홈택스에서 간소화 정보를 확인해 일제히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
2023년 연말정산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

2023년 연말정산 새롭게 변화하는 것들

1. 2021년보다. 2022년에 신용카드를 더 많이 사용했다면 소득공제 금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21년 신용카드 사용금액보다. 22년 신용카드 사용금액 5 초과분 rarr 20 추가로 소득공제를 해준다는 의미입니다단, 추가 소득공제 한도는 100만 원입니다. 2. 월세 세액공제율 상향조정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 및 열심히 사업자종합소득금액 4,500만 원 이하12 rarr 15 총급여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 및 열심히 사업자종합소득금액 6,000만 원 이하 10rarr 12 3.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 소득공제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사람이라면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골에 사시는 부모님장인, 장모 포함에 대하여 기본공제가 가능한지?
시골에 사시는 부모님장인, 장모 포함에 대하여 기본공제가 가능한지?

시골에 사시는 부모님장인, 장모 포함에 대하여 기본공제가 가능한지?

주거 형편상 따로 거주하나 정말로 부양하고 있으며, 다른 형제자매가부모님에 대하여 기본공제를 받지 않고 소득요건(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과나이요건(60세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도 중 결혼, 이혼, 죽은 배우자에 대하여 당해 연도에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과세연도 중에 결혼사실혼 제외한 경우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배우자에 해당하므로 배우자의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인경우 기본공제 대상에 해당되나, 과세연도 중에 이혼한 배우자에 대하여는 기본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

배우자가 과세기간 중에 죽은 경우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단, 소득금액 요건(연간 소득금액의 합계액이 100만 원 이하)을 충족한경우에 한합니다.

연금통장 세액 공제 IRP 추천
연금통장 세액 공제 IRP 추천

연금통장 세액 공제 IRP 추천

근로자 본인명의의 연금계좌퇴직연금DC, IRP, 과학기술인공제부금, 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에 대하여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해 처음으로 IRP에 700만원을 납입했는데요. 공제대상금액 Min , 공제한도연 700만원, 900만원 퇴직연금계좌에 납입한 근로자 본인부담금 Min연금예금 납입액, 공제한도액연 600만원, 400만원, 300만원 50세를 기준으로 만 50세 미만자 및 만 50세 이상자로 나뉘어 연령 및 총급여액 수준에 따른 공제한도액이 다릅니다.

제가 만 50세 미만이니 제 블로그에 오시는 다수가 만 50세 미만이라 생각되니 해당 기준으로만 살펴볼게요. 만 50세 미만자 중에서도 총급여액이 1억2천 이하자와 1억2천 초과자로 나뉘어 집니다.

의료비, 나의 총 급여의 3 초과했을 때에만 공제 가능

의료비 총액이 총급여의 3를 초과할 경우에 공제가 가능합니다. 제가 부양하고 있는 가족을 모두 합산해도 제 총급여의 3 초과는 어림도 없더라고요. 작년과 사뭇 다르네요. 작년엔 이런 저런 사고로 의료비로만 어마어마했는데 말이죠. 그만큼 병원이나 약국을 덜 갔다는 의미이기도 하니,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 우리 아이들도 건강한 한 해를 보냈네요! 산후조리원 비용은 총급여 7천만원 이하 근로자만 공제 가능하며 공제한도는 출산 1회당 200만원 입니다.

실손의료보험금으로 보전받은 의료비는 세액공제대상이 아닙니다. 주의해 주세요 2020년부터 안경점에서 신용카드현금 등으로 지출한 경우 안경구매내역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되는 내역이 시력보정용 안경콘택트렌즈 구입비용인 경우 구매자를 선택하면 의료비자료에 반영됩니다.

그 밖에 알고 싶은 부분

1. 퇴직이직휴직자는 어떠한 방식으로 하죠?중도퇴직자는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받는 날에 퇴사한 회사에서 연말정산 후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퇴직 후 다시 취업하지 않았다면 퇴직 이후 지출은 연말정산을 할 수 없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이직을 했다면 전 직장에서 받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새 직장에 제출하면 됩니다. 휴직자는 퇴직자가 아니므로 계속 근로자와 비슷하게 소득을 제공한 해의 그다음 해 2월에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2. 결혼식은 안 하고 혼인신고만 한 경우에도 배우자공제가 가능할까요?12월 31일까지 혼인 신고를 한 경우, 배우자의 연 수입이 100만 원 이하면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사실혼 관계의 배우자는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3. 신용카드의 전통시장 사용분이 실제보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연말정산 새롭게 변화하는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골에 사시는 부모님장인, 장모 포함에 대하여 기본공제가

주거 형편상 따로 거주하나 정말로 부양하고 있으며, 다른 형제자매가부모님에 대하여 기본공제를 받지 않고 소득요건(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과나이요건(60세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금통장 세액 공제 IRP

근로자 본인명의의 연금계좌퇴직연금DC, IRP, 과학기술인공제부금, 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에 대하여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