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근로소득세율) 변경으로 최대 59만 4천원 세금 감소합니다

2023년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근로소득세율) 변경으로 최대 59만 4천원 세금 감소합니다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절세혜택 금융상품 절세 혜택이 큰 금융상품은 거의 모든 만기가 긴 연금 상품이 많습니다.. 뇌과학자들은 사람들의 뇌 구조가 장기 저축에 적합하지 않다고 분석합니다.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을 활용해 뇌를 촬영해 보시면 사람들의 생각에 따라 뇌에서 활성화되는 부위가 달라진다. 빠른 점은 현재의 나와 장래의 나를 생각할 때도 활성화되는 뇌 부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뇌는 현재의 나와 장래의 나를 다른 사람으로 여긴다. 지금 본인이 저축한 돈을 장래에 상대방이 찾아 쓴다고 받아들인다.

그래서 장기 저축을 꺼리게 됩니다. 지금 당신이 노후를 위해 저축하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내 탓이 아니고 뇌 탓이라 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노후 대비 저축을 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을 영위하면서 매입 대비 매출금이 높을 경우 사업에 필요한 유류비, 식대 등의 필요경비를 제외한 차액분에 관하여 일정요율을 적용해 가산합니다. 매입 대비 매출이 낮을 경우 환급대상이 되며, 환급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 세무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제조업과 숙박업 등은 3,600만원 초과 시, 도.소매업 등은 6,000만원 초과시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 됩니다. 사업자를 갖고 있으면서 사업소득과 별개로 소득을 얻거나 한 곳 이상의 직장에서 얻은 소득액이 연말정산에 누락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부동산 임대사업자의 경우 연소득 2,4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신고대상이 됩니다.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예치금을 넣어두고 2,000만원 이상의 소득액이 발생했다면 신고대상이 됩니다.


해외주식 배당 금융소득 종합과세
해외주식 배당 금융소득 종합과세

해외주식 배당 금융소득 종합과세

해외주식에 투자하면 주식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주식 배당금은 해외에서 발생한 금융소득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이런 해외주식 배당금으로 얻은 금융소득은 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해외주식 배당금의 종합과세는 해당 국가와의 세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세금을 징수하지 않거나 세율이 낮을 수 있지만, 다른 국가에서는 높은 세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해외주식에 투자할 때에는 세금 부담을 사전에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과세란 소득세, 지방소득세,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료 등 여러 가지 세금을 포함한 종합적인 과세 체계를 의미합니다. 해외주식 배당금을 최종적으로 수령하게 되면 이런 과세 체계에 따라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해외주식 배당금의 종합과세는 국가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매년 5월 1일 5월 31일까지 이며, 성실신고 대상자의 경우 6월 30일까지입니다. 종합소득세 납부기한이 공휴일이거나 주말인 경우 다가올 평일이 납부 마감일이 되며, 미납가산세는 별도로 붙지 않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는 경우 받는 페널티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신고시 납부세액의 최대 20 가산 부정신고 시 납부세액의 최대 40 가산 납부세액의 미납 혹은 미달 시 미납미달 기간 x 0.022가 가산됩니다.

과세표준구간 세율표 변화

과세표준 구간 가장 낮은 두 구간이 일부 상향조정이 되었습니다. 1200만 원 이하 구간은 1400만 원 이하로, 1200만 원 초과 4600만 원 이하는 1400만 원 초과 5000만 원 이하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세율은 변하지 않았지만, 1200만 원에서 1400만 원으로 200만 원 더 6가 적용되고, 4600만 원에서 5000만 원까지 400만 원이 더 15가 적용되며 전반적으로 세금이 감소하였습니다.

해외주식 배당 금융소득 종합과세

해외주식에 대한 배당금은 금융소득으로 분류되며, 이에 대한 과세 방법은 종합과세 방법을 따른다. 종합과세 방식은 개인의 모든 금융소득을 종합하여 총 소득에 대한 세금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해외주식 배당 금융소득은 국내에서 수령되는 국외의 주식에서 얻은 배당금을 의미합니다. 이런 배당금은 해외의 기업에서 발생한 소득이지만, 국내에서 수령되므로 국내 세법에 따라 과세 대상이 됩니다. 종합과세 방식에 따라 해외주식 배당금은 다른 금융소득과 함께 종합하여 과세 대상이 됩니다.

종합과세 방식에서는 기본 공제액 및 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세율은 해당 연도에 해당되는 소득세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개별과세 방법을 고르는 경우, 해외주식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미리 감액된 상태로 수령되며, 국내 외국소득에 대한 세금 대납 의무가 없어진다. 따라서 종합과세 방식보다는 개별과세 방법을 선택하여 더 적은 세금을 부담할 있습니다.

2023년부터 종합소득근로소득 과세표준 구간이 변경되며 과세표준이 5,000만 원 이상이라면 최대 59만 5천 원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만약 과세표준 구간이 5000만 원대이시라면, 소득공제 혜택을 잘 활용하시어 5000만 원 이하로 만드시면 누진세율이 24에서 15로 내려가기 때문에, 이를 통한 세금 감소 혜택도 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외주식 배당 금융소득

해외주식에 투자하면 주식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매년 5월 1일 5월 31일까지 이며, 성실신고 대상자의 경우 6월 30일까지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세표준구간 세율표 변화

과세표준 구간 가장 낮은 두 구간이 일부 상향조정이 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