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기간 간소화 서비스 제출 준비 서류 절세 방법 까지

2023 연말정산 기간 간소화 서비스 제출 준비 서류 절세 방법 까지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사업장의 근로자종업원의 연말정산 정보를 직접 사업주가 신고하는 경우 홈택스에 그 정보를 입력하여 신고 및 제출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근로자종업원으로 부터 제출받은 정보를 잘 정리하여 홈택스에 신고 및 제출을 해보자. 연말정산 시리즈를 연재 하였지만 이야말로 사업자에게 필요한 부분이 이 홈택스에 입력하고 제출하는 방법이 가장 관심이 많을 것입니다. 자료에 나와 있는 부분만 올바르게 입력하면, 홈택스 프로그램에서 계산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굳이 하나하나 소득공제 아니면 세액공제에 대해 계산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올해부터 변경된 연말정산 내용
올해부터 변경된 연말정산 내용

올해부터 변경된 연말정산 내용

2023년 1월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서비스는 지난해처럼 근로자가 회사에 간소화 정보를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데요.올해는 대중교통수단 이용료 범위가 2배로 확대되고, 주택임대 계약 한도도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21년부터 신용카드 사용액과 전통시장 소비가 5 이상 증가하면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추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근로자가 무주택 세대주인 경우 주택임대차를 위해 빌린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가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즉 전세대출 원리금 상환 공제액이 늘었다는 의미가 되겠죠. 저출산 해소를 위해 의료비 공제율도 상향 조정했는데요. 난임치료비 세액공제율이 20에서 30로 높아졌습니다.

연말정산 월세액 제출서류
연말정산 월세액 제출서류

연말정산 월세액 제출서류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연말정산시 추가 제출서류가 필요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임대인에게 월세를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추가로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와 중복공제에서 배제 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는 월세금의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을 통해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이 제공하는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사는 연말정산 대상자 명단을 1월 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합니다. 근로자는 1월 19일까지 확인 및 동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서비스 접속방안으로 공동인증서는 물론 간편 인증 계획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인증 방식으로는 카카오톡, 통신사 PASS, 삼성패스, 국민은행, 페이코, 네이버, 신한은행, 토스, 하나은행, 농협, 뱅크샐러드 가 있습니다.

Q. 업무용 오피스텔은 공제 못받나요?

A. 월세액 세액공제는 주거용 주택만 가능하므로 업무용 오피스텔은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Q.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현실 거주 주소지가 다른경우? A. 임대차계약서의 주소지와 현실 거주 하고 있는 주소지가 다르다면 실거주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세액공제 받지 못합니다.

Q. 본인 명의로 계약은 했지만 세대주가 어버이 중 한분일 경우에는? 월세액은 본인이 지급중 A. 무주택 가구의 세대원의 경우에는 월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세대주가 주택관련공제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카카오톡 제출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제출하라고 하는 회사도 있을겁니다. 혹은 카카오톡으로 이메일주소를 알려주고, 이메일로서 보내라는 회사도 있을겁니다. 위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에서 다운로드 받은 PDF 정보를 활용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연말정산 간소화 정보를 첫째 카카오톡 나의 채팅방에 올려 놓습니다. 올려 놓은 자료 왼편에 카카오톡 말풍선 모양을 선택하면 전달하기가 나오고, 연말정산 간소화 정보를 보낼 채팅방담당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카카오톡 간편인증으로 202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로그인하고, 내려 받은 PDF 정보를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는 방법도 꽤나 간편하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는 해마다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액을 10월에 미리 제공하여 연말까지 결제수단 등을 통한 절세계획 수립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자동계산해주고 항목별 개별화된 절세 방법 등 유의할 도움말을 제대기오염 줍니다. 과거 3년간 세부담 증감 추이에 대한 도표와 그래프도 제대기오염 주어, 근로자가 현실 낸 세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함께 제공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올해부터 변경된 연말정산

2023년 1월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서비스는 지난해처럼 근로자가 회사에 간소화 정보를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월세액 제출서류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연말정산시 추가 제출서류가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국세청이 제공하는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회사는 연말정산 대상자 명단을 1월 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