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연말정산의 모든 것 소득공제 세액공제 꿀팁

2024 연말정산의 모든 것 소득공제 세액감면 꿀팁

연말정산의 정의와 구조, 흐름도1 소득공제, 산출세액 위의 절차대로 세액에 계산 됨 소득공제는 덜 벌었다고 치고 세액을 계산해주는 거고, 세액공제는 공제액을 그대로 감면해준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면, 원천징수가 6000만원인 사람이 소득공제를 1000만원 받았다면, 이 사람의 소득은 6000만원이 아닌 5000만원으로 세율을 적용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세액공제는 계산 후 마지막에 세액공제금액 만큼 세금은 감면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득공제 100만원 받는 것과 세액공재 100만원 받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통해 적용받을 수 있는 공제 한도 금액을 연 2500만 원이며, 보편적인 소득공제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말정산 전세대출 개인 거래 소득공제
연말정산 전세대출 개인 거래 소득공제

연말정산 전세대출 개인 거래 소득공제

총급여액이 500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친구나 가족 등 개인에게 빌린 금액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에 대해서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 차입해야 하고, 연 이자율 1.2 이상 요건은 갖춰야 하는데요. 단, 개인에게 빌린 경우엔 증명서류를 직접 챙겨야 합니다.

소득공제 방법
소득공제 방법

소득공제 방법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해당 연도 상환한 전세자금 대출의 원금과 이자금액의 40를 소득공제하며 청약저축과 합산하여 총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해당연도 총상환액이 750만원일 경우 750만원 times 40 300만원 한도 달성 해당연도 총상환액이 400만원일 경우 450만원 times 40 180만원 120만원 한도 미달단, 청약저축액이 해마다 120만원이 있을 경우 합산하여 300만원 한도 달성 가능 증빙자료 연말정산간소화PDF를 활용 단, 최초 공제신청에 따라 전세계약서, 주민등록등본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공제의 종류
공제의 종류

공제의 종류

공제란 세금을 줄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제에는 총 3가지가 있으며 이는 근로소득공제, 종합소득공제,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근로소득공제란?현실 총 급여액을 기준으로 일정 금액을 기본적으로 공제해주는 금액입니다. 종합소득공제란?특정 항목의 지출 기록 일부를 총 급여액에서 제외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종류로는 인적공제 연금 건강 고용보험료 주택자금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인적공제란, 자녀나 부모님 등 내가 생계를 책임지는 부양가족에 대한 지출 비용에 대한 감면입니다세액공제란?이미 산출된 세액에서 특정 항목을 차감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 종류로는 연금계좌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 자녀 등이 있습니다.

복잡하시죠? 하지만 여러분 근로자인 우리는 많은 부분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소득공제란?

앞에서 총급여에서 근로소득세를 납부하고 남은 금액을 근로소득금액이라고 합니다. 소득 공제는 이 근로소득금액을 줄여주는 기능을 해줍니다. 이게 왜 절세 효과냐면, 근로자는 자신의 근로 소득 요금에서 해마다 지정된 과세 표준 구간에 따라 누진세율을 적용받아서 산출세액이 정해집니다. 즉, 근로소득금액이 높을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를 그림으로 이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근로소득요금에서 과세 표준별 누진세율로 기본세율을 적용하기 전에, 최대한 근로자 스스로가 적용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항목을 적용한다면, 전체 근로소득금액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세율을 적용받은 결과 금액인 산출세액 역시 줄어들게 되는 효과를 갖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요건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차입금의 상환 기간이 15년 아니면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택 소유권이 전입등기 아니면 보존등기일부터 3월 이내에 차입되어야 합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의 채무자가 해당 저당권이 설정된 주택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해당 소득공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만, 채무자와 소유자가 동일한 경우 요건 위반일 이후부터 공제하지 않게 됩니다.

주요 사례별 전세자금 대출 소득공제 방법

분양권 보유시 전세 주택에 거주 중에 청약당첨 등의 사유로 분양권을 보유시 주택임차차입금은 공제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분양권에 따른 대출 이자액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조건에 부합시 함께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사로 인한 중도상환 : 이사로 인하여 임대인에게 예치금을 환급 받고 전세자금 대출액을 전액 상환할 경우 공제가 불가합니다. 이 부분은 국세청 간소화 PDF에 포함되더라도 자진해서 해당 금액은 배제하여 연말정산 반영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말정산 전세대출 개인 거래

총급여액이 500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친구나 가족 등 개인에게 빌린 금액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에 대해서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방법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해당 연도 상환한 전세자금 대출의 원금과 이자금액의 40를 소득공제하며 청약저축과 합산하여 총 3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의 종류

공제란 세금을 줄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