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어린이집다녀도 부모급여 받을 수 있을까(신청방법까지)

  • 기준

어린이집다녀도 부모급여 받을 수 있을까(신청방법까지)

정부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중에 특히 이번 윤석열 정부에서 부모수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0세에서 5세 사이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지원금을 주어 육아의 부담을 경감하는데 목적을 둔 육아 지원금 제도입니다. 그럼 같이 알아보시죠 만 0 5세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자녀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는 경우, 소득계층과 관련 없이 누구든지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1년생 소급 지원 여부
21년생 소급 지원 여부

21년생 소급 지원 여부

그렇다면 21년 생의 자녀를 둔 가정은 소급하여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아직 명확한 기준이 발표되지 않아서 확정하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21년생은 지원받기 힘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경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보건복지부 복따리 TV에서는 제4차 중장기 보육 기초 계획에 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는데요, 이럴때 부모 급여에 대한 설명에서 만 1세를 22년 1월 이후 출생으로 정하고 있기에 21년생의 소급 적용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직접 설명하는 부모급여에 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아 수당 자체가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2022년생에게만 혜택이 주어 지고 있기 때문에, 영아 수당을 증대 개편한 부모 급여도 이와 동일한 기준으로 지원될 것이라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임신바우처 지원금
임신바우처 지원금

임신바우처 지원금

지원금은 출산후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임산부와 2세 미만의 영유아는 진료비와 약을 구입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태아의 경우 100만 원쌍태아의 경우 140만 원분만취약자의 경우 20만 원 추가 지원

임신바우처 신청방법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갖고 있다면, 병원에서 임신확인서를 발급 받은 후 병원에 임신바우처를 신청하겠다고 하면 병원에서 등록해 줍니다. 이때, 안내문자 아니면 카톡을 받으면 안내돼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신청하면 임신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
임신바우처 사용처

임신바우처 사용처

결제할 때, 일반 결제가 되지 않도록 미리 바우처를 이용하겠다는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본인의 산부인과 검진 및 진료비와 처방된 약, 치료제 구입 비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0 24개월의 만 2세 미만 영아의 치료에 드는 비용 만 2세 미만의 영아에게 처방된 약, 치료제 구입 비용 주의사항 국민행복카드는 출산 후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폐기하지 마시고, 조건에 맞는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첫만남 이용권 기저귀, 조제분유 구매비용 지원 만 2세 미만의 저소득 및 다자녀 등의 조건이 보완하는 영아에게 지급 다자녀 양육, 소득활동 아이돌보미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경우 아이돌보미 신청 가능함.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이 외에도 여러가지 곳에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출산장려금 신청방법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출신신고 시 or 출생신고 이후의 출생자 주민등록 주소지인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해산급여의 경우 산모의 주민등록주소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및 통장사본을 지참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닌다면?

자녀가 어린이집에 다니게 된다면 부모 급여는 어떠한 방식으로 지급되는 걸까요? 만 0세의 자녀가 어린이집에 다니게 된다면 보육료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원받습니다. 2022년 기준 만 0세의 보육료는 49만 9천 원입니다. 부모 급여 70만 원 보육료 49만 9천 원을 제외한 약 20만 1천 원을 지원받습니다. 만 1세의 자녀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2022년 기준 만 1세의 보육료는 약 43만 9천 원입니다.

부모 급여 35만 원 보육료 43만 9천 원 이면 89,000원으로 마이너스 금액이 발생하는데 그렇다면 미흡한 보육료를 더 결제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100% 정부 지원을 받아 보육료의 추가 금액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정부 지원 보육료를 제외한 어린이집 필요경비, 특활비 등은 정부가 지원하지 않습니다.

어린이집 이용 시 추가 부담은 없는지?

누리과정은 어린이집, 어린이원 어디든 양질의 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한 어린이집어린이원 공통의 보육교육 과정입니다.

3~5세는 누리과정을 적용하는데, 누리과정은 무엇인지? 그리고 3~5세 유아는 무엇을 배우나요?

보육료 추가부담은 없습니다. 보육료 이외에 특별활동비, 행사비 등 그 외 필요경비는 자치구청장에서 정한 수납한도액 범위 내에서 별도로 납부하셔야 합니다. 누리과정은 초교 교육과정, 0~2세 표준보육과정과 연계하여 만 3~5세 어린이에게 요구되는 기초소양, 창의·인성 내용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1년생 소급 지원 여부

그렇다면 21년 생의 자녀를 둔 가정은 소급하여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아직 명확한 기준이 발표되지 않아서 확정하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21년생은 지원받기 힘들 것이라 예상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신바우처 지원금

지원금은 출산후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임산부와 2세 미만의 영유아는 진료비와 약을 구입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임신바우처 사용처

결제할 때, 일반 결제가 되지 않도록 미리 바우처를 이용하겠다는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