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노인요양병원비용 (주변 요양원 찾기요양병원 평가정보)

  • 기준

노인요양병원비용 (주변 요양원 찾기요양병원 평가정보)

공무원 장기요양보험은 한국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공급하는 장기요양서비스에 대한 보험상품입니다. 장기요양서비스는 만성적인 질병, 사고, 노령 등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공무원들에게 공급하는 서비스로, 일상생활에서의 일반적인 생활지원, 간호, 치료, 식사, 가사도움, 간병 등의 서비스를 포함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해당 보험상품을 통해 보험료 부담하고, 보험가입자는 일정한 보험료 지불하면 장기요양서비스를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제 70을 넘기신 어머님과 장모님을 부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요양병원과 요양원을 알아보다가 여기까지 이르렀네요. 장기요양보험, 요양병원, 요양원에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 놓이신 분들께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1 요양병원의 비용과 정책 개선 논란.
1 요양병원의 비용과 정책 개선 논란.

1 요양병원의 비용과 정책 개선 논란.

그러나 현재 요양병원단체에서는 정액수가제를 폐지하거나, 정액수가제의 일부 폐기를 부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액수가제가 저렴한 비용에 연속적인 돌봄을 유지하겠다는 법 취지와는 달리, 현장에서는 병원 폐업과 요양서비스의 질이 낮아지게 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입소자와 1일 10만원 돌봄으로 계약했다고 할 때, 병원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 1일 10만원 환자를 최대한 많이 받습니다.

법으로 2.5명당 1명의 요양보호사를 두게 되어 있지만, 비용절감을 위해 예비인력을 마련하지 않고, 이런저런 이유로 빈자리가 생기고, 그것은 남은 인력으로 메우려다. 보시면 업무과중이 생기고, 그러다보시면 요양보호사가 그만두고, 결국 입소자분들이 제대로 된 돌봄을 받지 못합니다. 혹은 10만원 이상의 돌봄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하지 못합니다.

요양원의 등급은 A등급이 가장 좋습니다. 가성비는 C등급.
요양원의 등급은 A등급이 가장 좋습니다. 가성비는 C등급.

요양원의 등급은 A등급이 가장 좋습니다. 가성비는 C등급.

요양원은 A, B, C, D, E 등급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3년에 한 번씩 기관별 정기 평가를 진행합니다. A등급이 가장 깜짝 놀랄만한 등급입니다. 상위 등급의 요양원은 대개 정원이 다. 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C등급 요양원도 질 높은 서비스를 공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호자가 직접 방문하여 서비스를 체크하여 경우에 맞는 최적의 요양원을 고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양원 비용
요양원 비용

요양원 비용

노인요양시설은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한사람의 하루 입소비용이 정해져 있습니다. 1등급의 경우 74,850원이며, 2등급의 경우 69,450원입니다. 1등급 한달 요양원 비용은 2,245,500원이 나옵니다. 2등급은 2,083,500원입니다. 이 입소비 중 80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며 나머지 20는 자기부담금 입니다. 간병비는 100 정부에서 지원해줍니다. 이외에 요양원에서 공급하는 3끼 식사비용, 간식비의 경우는 자신이 부담해야합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나 차상위 계층과 같이 재정적으로 어려운 분들은 자기부담금이 조금 줄어듭니다. 차상위 계층은 12만 부담하면 되며, 기초생활수급자는 8를 부담합니다. 요양원 입소비용을 표로 정리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요양비는 일반적으로 한달에 자기부담금 2등급 41만6700원, 1등급 44만9100원을 부담해야 하겠습니다.

요양원 입소 최상의 자격은 장기요양듭급 1,2등급.

65세 이상의 노인 혹은 노인성질환 (치매, 뇌혈관질환, 파킨슨병 등)을 가진 65세 미만의 환자 중 6개월 이상 혼자서 일상을 수행하기 어려운 분들이 대상입니다. 장기요양등급에서 1, 2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일상적인 진료는 필요 없지만 식사, 목욕 등의 활동을 혼자 자율적으로 하시기 어려우신 노인분들에게 적절합니다.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좀 더 지혜롭게 받아들이고 싶습니다. 원하지 않지만, 확실히 다가올 일입니다. 곧 제 어머니의 일이기도 하고, 언젠가 저의 일이기도 합니다. 최대한 건강을 유지해서 요양원에 머물러있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 월 50만원, 연 6백만원의 요양원 비용을 지불할 방법도 마련해야겠지요. 식사비도 월 50만원, 연 6백만원입니다. 총 연간 1천 2백만원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정말 어려운 상황이 와서 요양병원에 모셔야 한다면, 월 120만원, 연 1천 5백만원을 최소로 여기고, 더 비용이 많이 들 것도 예상해서, 재정을 계획해야 겠습니다.

적지 않은 돈이네요. 부디 조용한 노년이기를 기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요양병원의 비용과 정책 개선

그러나 현재 요양병원단체에서는 정액수가제를 폐지하거나, 정액수가제의 일부 폐기를 부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원의 등급은 A등급이 가장 좋습니다. 가성비는

요양원은 A, B, C, D, E 등급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요양원 비용

노인요양시설은 국가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한사람의 하루 입소비용이 정해져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