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수령액 조회, 예상액은 얼마 언제 수령가능

기초연금 수령액 조회, 예상액은 얼마 언제 수령가능

노후 설계를 돕기 위하여 고민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는 기초연금 조기수령 연령 조건이 궁금하신 경우가 많을 겁니다. 자격 조건과 신청방법까지 총정리해서 전달드리니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시고 사려깊숙한 판단을 하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국민연금을 조기수령하기 위한 연령 조건은 출생하신 연도별로 수령 나이가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게 알아두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우선 현재 해 2023년 기준으로 기초연금 기초 수령은 1960년생 분들부터 가능하시고 1961년생 분들은 내년에 수령이 가능하십니다.

조기수령이 아닌 기초 수령 나이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겠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지급 일자 및 신청 방법
기초연금 지급 일자 및 신청 방법

기초연금 지급 일자 및 신청 방법

국민연금은 매월 25일 지급되어 수령하실 수 있으며 연금 지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국내 각지에 위치한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시어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온라인으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 모바일 커뮤니티 에 접속하셔서 혼자 민원으로 들어가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연금/일시금 요청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금융, 공동 인증서 및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하시고 신청을 진행하시면 친절하고 체계적인 안내에 따라 진행을 하실 수 있기에 어렵지 않게 연금 지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기초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기초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① 기초연금 사이트로 이동 늘 찾는 민원서비스 > 내 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합니다. ② 예상연채권시장 조회 ③ 예상연채권시장 알아보기 좌측에 있는 기초연금 예상연채권시장 알아보기를 선택합니다. ④ 간편 승인 로그인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⑤ 기초연금 예상액 중요한 서비스에서 기초연금 예상액을 선택합니다. ⑥ 판단 노령연금액(세전) 판단 수령액과 연금 수령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⑦ 기초연금 납입기간, 납부액 조회절차 좌측에서 가입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현재까지 납입한 날짜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년을 납입해야 연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수급 전 납입한 기간이 120개월을 넘어야 합니다.

기초연금 수령연령 유의사항

점점 연금 고갈이 현실화되어 가는 추세이기에 향후 기초연금 수령나이것은 얼마든지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것은 첫째 연금 설계 당시에 정했던 평균 수명이 지금은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남녀 모두 평균 수명이 80세를 넘어선 것인데요. 세출 결손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이에 대한 개편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미리 알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조기수령 조건

이제 조기수령 요건 부분을 살펴봐야 할 텐데 가장 소중한 부분부터 말씀드리자면 조기수령을 받을 시점에 이미 기초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 되어야 하고 소득까지 없으신 상태여야만 합니다. 더 풀어서 말하자면 조기수령 조건에 부합하는 나이, 시기가 되었더라도 기초연금 납부를 9년 동안밖에 하지 않으셨다면 조기수령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쨌든 현재 기초연금 가입 기간이 10년이 넘어가서 조기수령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위에 설명드렸던 기초 수령 기준에서 최대 5년까지 빠르게 지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다만 이처럼 일찍 연금을 수령하시게 되면 수급하는 시기에 따라 연금을 받는 금액이 줄어들어서 큰 손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조기수령

물론 기초연금 조기수령 등의 방법을 통해 기초연금 수령나이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이처럼 수령하는 나이를 앞끌어당기는 경우 그만큼 전체적으로 받는 금액은 줄어들게 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리고 반대로 기초연금 수령나이를 늦추면 그만큼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조기 수령은 1년에 6%씩 감소되는 식이며, 시기를 늦추는 경우 1년을 늦출 때마다. 7.2% 증액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961년생

2023년 기준으로 만 61세다. 이 분들의 연금 수령 나이것은 만 63세이기 때문에 공백기는 3년이고 수령까지 2년 남았다. 1964년생까지는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이미 은퇴를 했기 때문에 재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자녀의 결혼이 늦어지는 분들은 집 한 채라도 해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겠다만 확정되지 않은 미래를 가지고 끙끙 앓는 것보다. 자녀와 증여 문제에 관해 심도 있게 토론하기를 추천합니다.

지출내역 문제가 해결된 후 몸이 허락한다면 을 이용하기 바라고, 퇴직금은 어차피 IRP 계좌로 의무적으로 들어가게 되지만 여기서 일시금으로 빼지 아니고 을 추천합니다.

결론

여기까지 2023년 기초연금 조기수령 연령 요건 및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연금 제도는 기존 기준대로 받을 때 가장 혜택이 잘 돌아가게끔 설계되어 있는 것이니 웬만큼 납입이 어렵거나 급한 돈이 필요하신 상황이 아니라면 조기수령 혹은 일시금 회수 신청은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기초연금 지급 일자 및 신청

[xyz-ihs snippet=”A”]

국민연금은 매월 25일 지급되어 수령하실 수 있으며 연금 지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국내 각지에 위치한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시어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 온라인으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기초연금 예상수령액

[xyz-ihs snippet=”A”]

기초연금 사이트로 이동 늘 찾는 민원서비스 > 내 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기초연금 수령연령 유의사항

[xyz-ihs snippet=”A”]

점점 연금 고갈이 현실화되어 가는 추세이기에 향후 기초연금 수령나이것은 얼마든지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요.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