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금개혁적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언제일까

  • 기준

연금개혁적 정년연장 65세 시행 시기 언제일까


누가 받나요?

누가 받나요?

–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 우리나라 거주(주민등록법 제 6조 1,2호에 따른 주민등록자)하시는 어르신. – 대리인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사회서비스 시설장 등) * 친족의 범위 :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 수급소망 이력관리도 같이 신청하세요! 기초연금 지급을 신청하신 후 부적합 셜정된 경우 매년(5년간) 소득, 재산을 다시 확이하여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면 기초연금 신청을 안내해드립니다.

– 단, 직역연금 수급권자 및 그 배우자는 제외 (직역연금 : 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군인, 별정우체국직원 등) – 단, 재외일반인 주민등록자는 기초연금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노령연금

노령연금

보험 안에는 굉장히 다채로운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 만 60세부터 65세까지 나이가 되어서 받는 것이 바로 노령연금입니다. 뉴스에서 늘 얘기를 많게 하는 것이 노령연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대 간에 불만이 많은 건 어느 정도 이해하는 편입니다. 수령나이것은 원래 만 60세부터였는데 점진적으로 늘려서 현재 1969년생부터는 만 65세 이후부터 수령받게끔 개정되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1961년생이 은퇴할 시기가 되어서 호기심이 많을 것입니다.

공백기간 동안 수익이 없기 때문 이를 을 참고하기 바란다.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있습니다. 다만 둘은 신청 자격이 다르긴 그렇지만 수령액에 대하여 서로 연계되어 있기에 둘을 함께 수령받는다고 하면 실질적으로 받을 돈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꽤나 복잡한데 대표적인 사례를 가져오면, 2023년 기준으로 보험 수령액이 월 646,360원 초과할 경우 기초연금으로 1인당 323,180원 받을 수 있는 것이 161,590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보험 가입기간이 12년을 넘어가게 되면 1년씩 길어질수록 기초연금이 약 1만 원씩 줄어든다.

이런 제도가 형평성에 어긋나다고 엄청나게 불만이 내리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을 참고하기 바란다.

연금개혁: 기초연금

현 정부에서는 이와 더불어 임기 내에 단독 가구 기준 ”기초연금 40만 원” 공약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길게는 2016년까지 임기 내에 관련 공약을 점진, 차근차근히 인상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요. 기초연금이란 만 65세 이상에게 지급되는 생활 보장 급여입니다. 기초연금은 현재 기준 단독 가구에게는 월 321,950만 원, 부부 가구에게는 월 515,120원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현재 단독 가구 월 32만 원, 부부 가구 월 52만 원 지급 임기 내 단독 가구 기준 월 40만 원까지 인상 논쟁 중 그렇다면 기초연금 40만 원이 현실화되는 시점은 언제이며, 2023년에는 기초연금이 얼마나 오르게 될까요? 아래 글에서는 기초연금 40만 원 인상 가능실적 그 진행 현황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예측 수령액

기초연금 예측 수령액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은 기준연금액인 월 최대 323,180원(23년 기준)이 지급됩니다. 아래 4가지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기초연금 월 최대 323,18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매월 25일에 입금된다고 해요.)

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은 분들의 기초연금액은 수입 수익 수입 수익 재분배급여에 따른 산식 아니면 보험 급여액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국민연금의 종류는 총 4가지가 있다

첫 번째 노령연금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하고 본인의 연금 수급 개시 연령이 되었을 때 매월 일정액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노령연금은 국민연금과 같은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의 사람은 국민연금과 노령연금이 서로 다른 말이라고 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노령연금과 국민연금은 같은 말입니다. 두 번째 장애연금 장애연금은 보험 가입자에게 후천적으로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에 받을 수 있은 연금입니다.

이 연금을 받기 위해선 마찬가지로 기존에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국민연금을 가입하기 이전에 생긴 장애로는 장애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는 말입니다. 세 번째 유족연금 유족연금은 말 그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험 가입자가 도중에 사망했을 경우에 그 유족들이 대신해서 사망자의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네 번째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은 다른 말로 기초연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종 묻는 질문

누가 받나요?

만 6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고 우리나라 거주(주민등록법 제 6조 1,2호에 따른 주민등록자)하시는 어르신.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연금

보험 안에는 굉장히 다채로운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 만 60세부터 65세까지 나이가 되어서 받는 것이 바로 노령연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복 수령 조건

중복해서 수령받을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