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노후 노후 파산 방지 편
우선은 자신들의 정년 후의 매년 지출 예상액과 수입액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출로부터 수입을 빼고, 남편의 정년시의 수명 연수에, 의료나 개호에의 대비와 여행이나 주택 리모델링, 아이의 결혼 비용이라고 하는 이벤트비를 더하면, 노후 자금의 기준이 산출될 것입니다. 우선은 매년 지출 예상액 계산부터 매월 들고 있는 식비나 주거비, 광열비, 생명보험료, 교육비, 교제비, 잡비등의 개산을 하고 거기에 12를 곱하여 1년 분의 지출을 산출합니다.
정년 후에는 기업 관계의 교제비나 보험료, 교육비 등이 필요하지 않게 될 것이므로, 산출한 숫자의 70%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정년 후의 수입은 최고 먼저 떠상승하는 것은 당연 연금일 것입니다. 얼마를 받을 수 있는가는 사전에 확인하셔서 계획을 세우실 때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병인과는 다르다
반면에 여기서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내용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와 간병인이 똑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비슷하지만은 명백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보통 노인성질환 등으로 일상적인 생활 생활이 불편하신 분들을 돌봅니다. 간병인은 일반 사고나 상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하신 어르신들을 돌봅니다. 가장 큰차이점은 국가 신분증 보유 여부입니다. 요양보호사는 국가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을 취득할 수 있지만, 간병인은 특별한 자격이 필요 없고,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동기 때문에 요양보호사는 언제든 재취업을 할 수 있고, 노후에도 안정되는 직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창업은 조심스럽게 생각하자.
일반적으로 소액 자영업자들이 한 달 수익금으로 가져갈 수 있는 금액은 3백만원 선입니다. 대많은 자영업자들이 부부 혹은 가족이 운영한다는 점을 감안해봤을 때 1인 평균 순수입은 1백50만원 선. 그렇게라도 수입이 지속되면 다행인데, 장사가 되지 않아 적자를 보게 되면 결국 투자한 모든 돈을 잃어버리고 설상가상으로 빚까지 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도전이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창업보다는 작은 돈이더라도 안정되는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직업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창업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최소 1년 이상의 준비 기간과 테스트 기간을 거친 뒤에 조심스럽게 시작하도록 합니다. 기존에 하던 일과 연장선상의 일을 추천합니다.
한달에 150만원 급여차이?
요양보호사의 시급은 평균적으로 시간당 11,000원 정도를 받습니다. 반면에 여기서 경이로운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일을 하기 위해서는 방문요양센터에 먼저 등록을 하게 되는데요. 센터를 통해 급여를 지급 받기 때문에 모든 센터의 급여가 생활 똑같을 거라 생각을 하지만은 센터마다. 시급차이것은 천차만별입니다. 당일 3시간을 근무 한다고 가정해 보면, 13,000원을 지급하는 케어링과 많은 급여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 120,000원 급여 차이를 1년으로 환산해 본다면, 1년에 1,560,000원 이라는 큰 금액을 손해 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센터에 등록을 할 때 잘 조회해보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자격증응시장소 난이도는?
연세가 있거나 간병인을 하고 계신 분들중에서 자격증을 취득하는게 어렵고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실 수 도 있는데요. 요양 변호 전문 직원 신분증 취득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요양 변호 전문 직원 자격증취득하기 위해서는 규격의 교육원에서 수업을 듣고, 실습을 거친 이후에 시험에통과하면 요양 변호 전문 직원 자격증을 취득할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합격률 90.8% 2022년에는 합격률 91.4%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으므로 약간은 인증 할 수 있습니다.
예비 사회적 사업장 ”케어링”
많은 요양보호사들을 위해 산업경쟁력 최고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 곳이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산하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압도적으로 높은 시급을 제공하는 ”케어링”이라는 곳입니다. 최신 물가가 이념 최대로 오르고 고용보험 인상까지 겹치면서, 생계가 힘들어진 요양보호사들의 걱정을 덜기 위해 케어링에서는 7월 1일부터 방문요양 시급을 12,000원 에서 13,000원으로 인상했습니다. 어렵게 일을 하고 계시는 요양보호사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어디에서나 최고 수준의 급여와 처우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빈번히 힘쓰고 개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해서 알고 싶은 사항이나, 분명한 문의는 ☎ 1522-6585 케어링으로 하면 됩니다.
관련 FAQ 빈번히 묻는 질문
간병인과는 다르다
반면에 여기서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내용이 있습니다.
창업은 조심스럽게
일반적으로 소액 자영업자들이 한 달 수익금으로 가져갈 수 있는 금액은 3백만원 선입니다.
한달에 150만원
요양보호사의 시급은 평균적으로 시간당 11,000원 정도를 받습니다.